!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제품 버전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최신 버전을 기준으로 안내 드리므로
더욱 빠르고 명확한 안내를 위해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NET 6용 적응형 및 해상도 독립형 WinForms 앱 만들기 > 블로그 & Tips

본문 바로가기

ComponentOne

블로그 & Tips

.NET 6용 적응형 및 해상도 독립형 WinForms 앱 만들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MESCIUS 작성일 2023-12-21 09:36 조회 185회 댓글 0건

본문

기능이나 유용성을 잃지 않는 동시에 다양한 화면 해상도와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최적화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적응형 및 해상도 독립형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면 소프트웨어가 지속적 업데이트 또는 재디자인의 필요 없이, 여러 세대의 기기에 걸쳐 관련성 및 기능을 유지할 수 있어, 제품에 경쟁력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NET을 사용하여 적응형 및 해상도 독립형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적응형 WinForms



적응형 앱을 위한 WinForms 및 WPF 


해상도 독립형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개발하는 경우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XAML, 벡터 기반 그래픽 및 다양한 레이아웃 컨트롤 사용과 같은 디자인 원칙 및 기능으로 인해 WPF를 하나의 기술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WPF는 교차 기기(Cross Device) 및 교차 해상도(Cross Resolution)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 됩니다.


WPF에서 적응형 해상도를 달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할 수 있습니다.

  • Grid 및 StackLayout과 같은 표준 레이아웃 컨트롤에 모범 사례를 적용합니다.

  • UI 요소가 항상 상위 요소를 채우고 필요하지 않은 경우 명시적 크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더 작은 화면 또는 이중 화면 등 여러 보기에 대한 ContentViews를 디자인합니다.

  • Visual State Manager를 활용하여 여러 콘텐츠 보기를 관리합니다.


하지만 리소스 가용성, 적시성 또는 이전 시스템 또는 Windows 버전과의 호환성 유지와 같은 상황에서는 WPF 또는 기타 최신 UI 프레임워크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는, WinForms 응용 프로그램의 해상도를 개선하는 것이 실행 가능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WinForms에서 적응형 해상도를 달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TableLayoutPanelFlowLayoutPanel과 같은 레이아웃 컨테이너 및 컨트롤을 사용하여 다양한 화면 크기 및 방향에 적응합니다.

  2. 앵커링 및 도킹 속성을 활용하여 UI 요소가 동적으로 위치와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사용자 정의 로직을 구현하여 여러 화면 해상도를 처리하고 UI 요소를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조정합니다.

  4. 고해상도 이미지와 아이콘을 사용하여 DPI가 높은 디스플레이에서 시각적 품질을 유지합니다.



ComponentOne Sizer를 사용하여 해상도 독립형 WinForms 앱을 만드는 방법 


ComponentOne WinForms 버전에는 .NET Framework, .NET 6, .NET 8용 적응형 Windows Forms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C1Sizer 라이브러리는 두 가지 강력한 컴포넌트, C1SizerC1SizerLight를 제공합니다.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앱을 위해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잘 작동하는 레이아웃을 쉽게 만들고 간단한 몇 가지 단계에 따라 사용자 정의 로직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컴포넌트의 기능을 실제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이 종류의 레이아웃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사용 사례를 선택하겠습니다.


사용자 등록, 연락처 양식, 주문 제출 등 구조화된 데이터 입력 또는 가져오기가 필요한 시나리오의 경우 양식을 만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해상도 독립형으로 양식을 만들면 시각적 명료성, 가독성 및 기능을 유지하여 사용자 만족도 및 접근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아래 섹션에서 두 Sizer API를 모두 사용하여 해상도 독립형 양식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1Sizer 컨트롤을 사용하여 적응형 그리드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 


C1Sizer는 .NET 레이아웃 기능에서 제공하는 Dock 및 Anchor 속성을 강화하는 컨테이너 컨트롤입니다.


C1Sizer의 고급 그리드 레이아웃 관리자를 이용하면 컨트롤을 배치할 수 있는 밴드의 그리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밴드는 Sizer 컨트롤의 크기를 변경할 때 자동으로 재계산되며, Sizer 컨트롤에 포함된 컨트롤은 각각의 새로운 위치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WPF와 같은 XAML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개발해 본 경험이 있다면 그리드 컨트롤에 익숙할 것입니다.


C1Sizer는 마크업을 작성할 필요 없이 Windows Forms 디자인 타임에 XAML 그리드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NET 6에서 C1Sizer 컨트롤을 사용하여 새로운 해상도 독립형 양식을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해 보세요.


1. 새로운 Windows Forms 앱을 만들고,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프레임워크를 .NET6로 설정합니다.
2. NuGet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해 C1.Win.Sizer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패키지가 설치되면 C1Sizer 컨트롤이 도구 상자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3. Sizer 컨트롤을 도구 상자에서 양식에 끌어서 놓고 Dock 속성을 'Fill(채우기)'로 설정하여 전체 양식을 차지하도록 합니다.


참고: 이제 Sizer 컨트롤이 양식의 일부입니다. 처음에는 그리드 레이아웃이나 하위 컨트롤이 구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단한 사용 방법이 포함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당분간은 이 메시지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4. Sizer 컨트롤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에서 그리드 편집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그리드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도록 C1Sizer 그리드 편집기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적응형 WinForms



5. C1Sizer 그리드 편집기에서 '' 탭으로 이동한 후 '추가' 버튼을 사용하여 행을 레이아웃에 통합합니다.


마찬가지로, '' 탭으로 이동하여 유사한 방법으로 열을 레이아웃에 추가합니다.


데모에서는 여덟 개의 행과 여덟 개의 열을 그리드 레이아웃에 추가합니다.


이러한 변경이 컨트롤에 미치는 영향을 시각화하기 위해 그리드 옆에 편집기 컨트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6. 도구 상자에서 원하는 컨트롤을 양식에 추가합니다.


7. 여기서는 8개의 TextBox 및 8개의 Label 컨트롤을 양식에 추가하고 속성 창에서 각 레이블의 AutoSizeTextAlign 속성을 각각 FalseTopRight로 설정하여, 아래와 같이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적응형 WinForms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양식의 크기가 조정됨에 따라 텍스트 상자와 라벨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것을 확인해 보세요!

적응형 WinForms



C1SizerLight를 사용하여 적응형 양식을 만드는 방법 


C1Sizer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1) 그리드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음

2) 새로운 양식을 시작함


하지만 레이아웃이 쉽게 그리드 레이아웃에 들어맞지 않거나 기존 양식이 너무 많은 경우 ComponentOne WinForms Sizer에도 C1SizerLight라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비시각적 컴포넌트 C1SizerLight는 글꼴 크기 조정을 포함하여 C1Sizer와 유사한 크기 조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C1SizerLight는 어느 기존 양식에나 추가할 수 있으며,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는 반응형 자동 크기 조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C1SizerLight를 양식에 드래그 앤 드롭 하면, 양식의 크기와 위치를 추적하고 유지합니다.


.NET 6에서 C1SizerLight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해상도 독립형 양식을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새로운 Windows Forms 앱을 만듭니다. 또는 기존 Windows Forms 앱을 편집합니다.

  2. NuGet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해 C1.Win.Sizer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패키지가 설치되면 C1SizerLight 컴포넌트가 도구 상자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3. C1SizerLight 컴포넌트를 도구 상자에서 양식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컴포넌트가 양식 아래 컴포넌트 트레이에 표시됩니다.

  4. 컨트롤을 양식에 추가하여 양식 레이아웃을 디자인합니다.

적응형 WinForms


속성을 설정하거나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양식의 크기를 조정함에 따라 포함된 컨트롤과 글꼴의 크기가 조정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적응형 WinForms



결론 


ComponentOne Siz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보세요!


힘들게 구현하고 코드를 작성할 필요 없이 WinForms 앱이 화면에 따라 조정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앱이 어느 기기에서나 원활하게 작동하므로 작업이 더 간단해집니다. 


C1Sizer를 사용하여 앱의 적응성을 쉽게 높여 보세요!




지금 바로 ComponentOne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테스트해보세요!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링크 복사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태그1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메일 : sales-kor@mescius.com | 전화 : 1670-0583 |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 7길 33, 디테크타워 B동 1107호 메시어스(주) 대표자 : 허경명 | 사업자등록번호 : 123-84-00981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3-경기안양-00331 ⓒ 2024 MESCIUS inc. All rights reserved.